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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사무처 규모를 축소한 이후 2년째인 2016년 시민행동의 재정 규모는 1억 7천만원으로 2015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사무처 축소로 인해 후원금 모금 활동에 역량을 쏟지 못하면서 수입이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2016년 수입 내역  

연도

2016

2015

2014

2013

회비수입

88,657,000

93,884,500

107,088,000

130,483,000

후원금

58,028,760

81,643,907

69,195,990

140,549,441

프로젝트지원금

-

15,000,000

5,000,000

10,000,000

자료판매수입

2,693,227

309,500

1,759,000

390,000

사업외수익

5,983

8,487

2,203,974

18,658

총수입

149,384,970

190,846,394

185,246,964

281,441,099

총수입증감률

-22.73%

+3.00%

-34.20%

-6.20%

 

2016년에도 회비 및 후원금 수입의 감소가 지속되었습니다. 시민행동은 창립 이래 활동가들의 면대면 접촉을 통한 회원 확대 및 후원금 모금 방식을 지속해왔습니다만, 사무처 규모 축소로 인해 기존 방식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2017년부터는 사업별 네트워크를 통한 회원 및 후원 확대, 그리고 일상적 모금 활동의 강화를 통해 다시 회비 및 후원금 수입을 확대해갈 계획입니다.

 

2016년 수입 중 특기할 것은 자료판매 수입입니다. 2013년 출판한 '고장난 거대기업'이 4쇄를 찍으면서 2백6십만원의 인세 수입이 발생하였습니다.

 

 2016년 지출 내역   

연도

2016

2015

2014

2013

인건비

112,082,850

112,524,380

187,607,838

175,227,436

운영비

40,397,314

46,464,774

41,309,662

51,817,281

사업비

8,987,068

21,137,550

54,458,757

55,739,650

사업외비용

6,263,738

7,916,110

10,004,092

9,852,064

총지출

167,730,970

 

188,042,814

293,380,349

292,636,431

총지출증감률

-10.80%

-35.90%

+1.00%

-14.50%

 

2016년의 지출 역시 모든 부문에서 조금씩 감소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2016년에는 외부 지원사업을 진행하지 않으면서 사업비 지출이 가장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고유 사업 대부분이 사무처 활동가들의 직접 노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시민행동의 조직 특성 때문에, 외부 지원이 아닌 회원 및 후원자들의 회비 및 후원금으로 이루어지는 시민행동의 자체 사업들은 회계상으로는 사업비가 아닌 인건비로 표현되는 한계가 있습니다.  

 

2016년 지출과 수입이 모두 감소하였으나 지출에 비해 수입이 좀 더 크게 감소하면서 약 1천8백만원 정도의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변화된 조건에 맞는 회원 확대 및 후원금 모금 활동을 통해 수입을 확대함으로써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016년 재무제표 

재정에 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 링크된 재무제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재무제표 보러가기: 대차대조표/운영성과표

 

 감사보고서 

감사보고서


우리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감사로서 2016 회계년도의 재무상태와 운영성과, 현금수지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우리는 회계장부와 관련서류를 열람하고 재무제표 및 동 부속명세서에 대해서도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증빙대조, 질문, 실사 등 기타 적

절한 감사절차를 적용하였습니다.

 

 

감사결과 2016년 재무제표는 함께하는 시민행동의 2016년 12월 31일 현재의 재무상태와 동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운영성과 그리고 현금수지의 내용을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처리기준

에 따라 중요성의 관점에서 공정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감사 조승만

2017년 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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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회원 1

2017.03.07 19:01:21

재정은 ㅠㅠ

회원 4

2017.03.07 19:05:05

사무처 공간규모 축소 및 코워킹 임대스페이스 등으로 이전해보면 어떨까요? 고정비 등 비용을 줄이면 재정운영에 도움될것 같습니다. 고생많으십니다!

회원 5

2017.03.07 19:07:04

고생많으셨습니다 ㅠㅠ

회원 6

2017.03.07 19:08:54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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